민간신앙이다.
민간신의 유행성 : 어떤 유행성을 띄고 표층에 나타났다 사라지고, 사라졌다 다시 나타나는 것이 민간신앙의 한 특징. 한 때 민중생활에 여러 가지 기능을 발휘하던 민간신앙이 얼핏 보기에 영영 자취를 감추어 버린 것처럼 보이지만, 어떤 환경이 도래하면 그 민간신앙이 일시적으로 사
1. 고대민속신앙
초기 원시신앙의 특성은 인간과 특정 동물, 식물과 무생물 사이에 관계가 있다고 믿는 토테미즘으로 씨족집단의 성원들은 그 토템이 자기들을 수호해준다고 믿었다.
(1)단군신앙
고조선을 세운 단군에 대한 신앙.
불교·유교·도교 등의 종교를 수용하기 이전부터 전해지는 민간신앙
종교도 역시 비합리적인 절대적 존재를 믿는 만큼 민간신앙을 미신이라 하여 경멸하는 행동은 비합리적이라 볼 수 있다.
2.한국인의 민간신앙의 형태와 법칙
민간신앙에는 민중의 생활로 전승하는 마을신앙의 대상이 되는 마을신(洞神)을 위시하여 집안신(家神), 무속, 독경, 자연물, 영웅, 사귀(邪
종교도 역시 비합리적인 절대적 존재를 믿는 만큼 민간신앙을 미신이라 하여 경멸하는 행동은 비합리적이라 볼 수 있다.
2.한국인의 민간신앙의 형태와 법칙
민간신앙에는 민중의 생활로 전승하는 마을신앙의 대상이 되는 마을신(洞神)을 위시하여 집안신(家神), 무속, 독경, 자연물, 영웅, 사귀(邪
분석적 신앙(belief)과 구별한다. 그는 신학자 월프레드 스미스(Wilfred Cantwell Smith)의 이해를 따라서 ꡒ종교란 신앙의 다양한 표현들로서 이는 성서, 율법, 상징, 구전 등과 같은 요소들을 포함한 축적된 전통(cumulative tradition)'을 뜻하며 이는 신앙과 상호 깊은 의존의 관계이나 동일시되어서는 안 된다
신앙(祖靈信仰)
조령신은 우리 민족의 조상숭배의 신앙과 결부되어 있으며, 조상을 위하고 그 혼령에 대하여 제사를 지내는 풍습은 남자가 중심이 되는 유교적 의식이었다. 그러나 가택신앙에서의 조령숭배는 주부가 그 주재자가 되는 민간신앙의 의식이라는 점에서 다르며 이러한 조령신앙은 조상
민간신앙의특징인 신성시되면서도 사람들과 친근한 마을신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2) 굿
무당이 신에게 제물을 바치고 노래와 춤으로 인간의 소원을 들어달라고 비는 의식이다.
무당은 신과 인간의 사이에서 인간의 소원을 신에게 말하는 중간다리의 역할을 한다.
(3) 장승
장승은 마을
민속학에 있어서 무교를 빼놓고는 대화할 수 없고 우리의 전통 문화에도 깊숙히 자리잡은 무는 어쩌면 우리의 삶과 생활에서 떼려야 뗄 수 없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해 샤머니즘 중에서도 ‘한국 무교’를 중심으로 하여 한국인의 심성 근저에 깔려 있는 종교성이라고 할 수 있는 무교가
종교’라는 범주 안에서 찾아보기로 하였다. 이미 오래전부터 인간들은 종교를 통하여 자신들의 공동체를 형성해갔고, 종교는 공동체의 구성원들에게 생활방식과 믿음을 제시하여 주었다. 따라서 종교의 전통 속에서 제시되는 지구 생명 공동체에 대한 비전을 살펴보는 일은 문제에 대한 근원적 접근
1. 동제란?
동제란 마을신앙을 실천적으로 표상화 한 것을 말하고 있다. 이런 동제는 지역에 따라 다른 모습을 띠고 있다.
2. 목 적
- 농촌 : 풍년의 기원, 재해 방지등 농사생활에 관련된 기원이 주류룰 이룬다.
- 어촌 : 풍어의 기원, 해상재해등의 방지로 어업생활에 관련된 기원이 주류를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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